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윈도우

[윈도우 팁]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by 빈스, 2018. 8. 29.

요즘에 많이 판매되는 컴퓨터나 노트북들은 CD롬이나 DVD롬이 설치되지 않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저장 매체도 세대가 지나면서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가 CD와 DVD를 대체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엔 CD나 DVD 등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했지만 윈도우 설치 매체도 이에 발맞추어 하드에 복구 파티션을 통해 재설치하거나 USB 메모리를 통해 설치할 수 있게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I.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이용하기 (ISO파일 다운로드 후 USB 만들기)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 8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미리 윈도우 ISO를 다운 받으신 분들은 이 글 아래의 II. Rufus 프로그램 이용하기 (ISO 파일이 있는 경우)를 통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 것이 더 빠를 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 최신 윈도우10 파일을 이용하기 위해 Microsoft Windows 10 설치 도구를 이용하여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Microsoft Windows 10 설치 도구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Coupang Banner 샌디스크 크루저 블...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다운로드 페이지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다운로드 페이지

 

 

지금 도구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더블클릭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아래와 같이 사용 약관이 나오면 한번 읽어보시고 동의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현재 컴퓨터에 윈도우를 바로 설치(업데이트)하거나 설치 미디어를 만들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 아래의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클릭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다음으로 언어 및 아키텍쳐를 선책하는 화면이 나오면 본인이 사용할 아키텍쳐, 32bit 혹은 64bit를 선택하여 USB용량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왕 하나 만들거 모두를 선택하여 만들어 두면 나중에 설치할 때 원하는 아키텍쳐를 선택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 사용할 미디어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만약 USB메모리를 아직 준비 못했거나 DVD로 만들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ISO 파일을 선택하여 ISO 파일 형식으로 다운받아 나중에 이글 밑에 소개해 드리는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USB를 만들 수 있고 아니면 DVD에 구워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혹시나 여러개의 USB가 컴퓨터에 꽂혀있다면 꼭 드라이브 문자를 확인해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세요.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가 진행되고 USB에 쓰는 작업까지 마치게 되면 윈도우 설치 USB는 완성됩니다. 모두 마무리도기 전엔 USB는 빼지 않으셔야 합니다.

 

Microsoft Windows 10 설치도구

 

II. Rufus 프로그램 이용하기 (ISO파일이 있는 경우)

만약 미리 다운로드해 두신 윈도우 ISO파일이 있으신 경우에는 해당 ISO파일을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용할 프로그램은 Rufus입니다. 다른 이미지 마운팅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저는 Rufus 프로그램이 간단하게 생겨서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 주세요.

 

Rufus 웹사이트

 

다운로드하신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의 설명과 같이 설정해 주세요.

 

Rufus

 

시작을 눌러 이미지 마운팅이 시작되면 모두 마무리 될때까지 기다리시면 윈도우 설치용 USB가 완성됩니다.

 

댓글